[항공 지식] 공항정보방송업무(ATIS) 란 무엇일까요?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5. 28. 18:17 ::항공 지식::



안녕하세요 :) Symphony of the SKY의 제도입니다. 지난 글에서 에어부산의 안전문제에 대해서 점검해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ATIS라고 하는 공항방송업무에 대하여 알아볼겁니다. 자. 그럼 ATIS란 무엇일까요?


#1. ATIS (Automatic Terminal Information Service)란 무엇일까?

 

ATIS는 공항정보자동방송장치의 약자로서, 일반적으로 ATIS라고 읽습니다. 주로 항공 매니아들이나 스포터(촬영가) 들이 공항에 출사를 나갈때 자주 이용하는 녀석이죠. 사실, 이 ATIS는 저희같은 일반인들이 듣기위해 만들어진 서비스가 아닙니다. 이 서비스는 필수적인 정보를 전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바로 공항에 이착륙하는 항공기에게 자동으로 활주로 방향과 정보, 기상정보, NOTAM 등 공항의 정보를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는 서비스이죠. 매 정각마다 한번씩 갱신되며, 활주로방향이 변경될 때 갱신되기도 합니다. 첫 ATIS정보는 A로 시작해서 마지막 방송은 Z로 끝납니다.

 

이 서비스는 항공기가 목적지로 하는 공항의 정보를 미리 알고 착륙에 준비하는, 혹은 이륙 전에 공항정보를 파악함으로서 조종사들의 일을 조금 덜어줍니다. 관제소와 조종사간 불필요했던 교신들 또한 줄일 수 있게 해주지요. 원래 이 서비스는 음성으로 제공되었습니다. ATIS의 주파수를 트랜스폰더에 입력하면 해당 정보를 라디오 듣듯이 청취할 수 있었죠. 트랜스폰더에 대한 설명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항공 지식::] - [항공 지식] 항공기에 장착된 트랜스폰더, 무슨 역할을 할까? - Transponder


그러나 이 음성으로 전달받는 ATIS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문제와 대면합니다. 바로 기억력이죠. ATIS는 30초 이내로 간결하게 제공되지만, 인간의 뇌가 이것을 모두 기억할 수가 없지요. 부기장이 메모를 하지만, 중요한 정보를 놓치기도 합니다. 시간을 다투는 상황에서 이 ATIS를 듣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큰일이겠죠. 관제사의 관제지시를 들으며 항공기를 조작하고, 이륙 전 점검을 시행하며 ATIS까지 들으려면 집중력도 저하되고 빠트리는 조작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음성이 아닌, 문자 형식으로 ATIS정보가 제공됩니다. 이 서비스는 바로 D-ATIS라고 불리죠.

 

#2. D-ATIS (Data link- Automatic Terminal Information Service) 라는 것은 뭐지?

 

이 D-ATIS는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문자형식으로 보내지는 ATIS입니다. 음성으로 전해지는 ATIS를 더 간결하게 줄여 전달해줍니다. 항공기로 문자 형태로 전송되면 언제나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조종사가 요청할 경우, 해당 항공기의 ACARS(항공기운항정보 교신시스템)을 통하여 조종석의 Display화면이나 기장석과 부기장석 중앙에 위치한 프린터를 통하여 제공됩니다. 음성ATIS가 50NM정도의 거리까지만 전송이 가능하다면, 이 문자 형식의 ATIS는 그 한계 범위가 굉장히 넓습니다.

 

#3. 듣기에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 ATIS의 용어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먼저 ATIS를 이해하기 이전에, NATO 규정 알파벳 포네틱코드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포네틱코드란, 정확함을 다루는 항공관제에서 정확한 관제내용의 송수신을 위하여 일련의 단어가 ABCD...로 된 지정된 글자를 사용함으로서 혼동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면 대한항공의 코드명인 KE를 말할 때, 케이-이 라고 말하지 않고 Kilo Echo (킬로-에코) 라고 말하는 것이죠. 다음 표를 참고해주세요. A-Z까지 포네틱코드를 정리해 놓았습니다.


 A

Alpha 

 N

November 

 B

 Bravo

 O

Oscar 

 C

 Charlie

 P

Papa 

 D 

 Delta

 Q

 Quebac

 E

 Echo

 R

Romeo 

 F

Foxtrot 

 S

 Sierra

 G

 Golf

 T

 Tango

 H

Hotel 

 U

 Uniform

 I

 India

 V

 Victor

 J

Juliet 

 W

 Whiskey

 K

 Kilo

 X

 X-ray

 L

 Lima

 Y

 Yankee

 M

Mike 

 Z

Zulu 


국내 주요공항에서는 이 ATIS를 ARS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 통화당 3분까지 통화가 가능하며, 최대 동시접속자수는 8명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인천 ATIS : 032 - 743  - 2676

김포 ATIS : 02  - 2660 - 2676

김해 ATIS : 051 - 974  - 2676

제주 ATIS : 064 - 797  - 2676



#4. ATIS의 내용을 듣고 해석해보자!


ATIS 방송에 포함되는 정보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은 Arrival Information만 포함하는 ATIS방송의 내용과 그 순서입니다.


 

Kimpo International Airport, Information Zulu. Time 0000 UTC. Expect ILS DME Runway 32 Right Approach, Departure Runway 32 Left. Wind 320 At 6 Knots. Visibility Two Thousand Meters. RVR Runway 32 Right Touchdown 1 Thousand 7 Hundred Meters, Mid 2 Thousand Meters, Rollout 1 Thousand 9 Hundred Meters. Cloud 3 Hundred Feet Broken, 1 Thousand Feet Over Cast. Temperature 22 Centigrade, Dew Point 22. QNH 1013 Hectopascals. Papa Taxiway Between Papa 1 And Papa 2 Closed Due To Construction. Flocks Of Birds Vicinity Airport, Use Caution When Landing And Take Off. Advice You Have Information Zulu.

 


Kimpo International Airport : 이 ATIS를 방송하고, 이 ATIS에 해당되는 공항을 의미합니다. RKSS, 김포국제공항의 ATIS입니다.


Information Alpha : ATIS를 방송의 식별부호를 표시합니다. (A ∼ Z). Z니까 오늘의 마지막 방송이라는 말입니다.


Time 0000 UTC. : ATIS 방송시간을 UTC로 표시합니다. (시간이 00시00분임을표시). 0000 UTC 이면 우리시간으로 아침 9시입니다.


Expect ILS DME Runway 32 Right Approach : ILS 계기착륙 접근방향이 32R 활주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Departure Runway 32 Left : 출발 활주로 방향이 32L임을 표시합니다. 


Wind 320 At 6 Knots : 320°방향으로 6Knots 의 속도로 바람이 불고있음을 표시합니다.


Visibility Two Thousand Meters : 활주로의 시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우리 눈으로 2000M까지 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RVR Runway 32 Right Touchdown 1 Thousand 5 Hundred Meters, Mid 2 Thousand Meters, Rollout 1 Thousand 7 Hundred Meters. : 32R 활주로의 가시거리가 착륙시 TDZ(Touch Down Zone) 에서 1,500M이며 활주로 중심에서 2,000M이고 활주중의 가시거리는 1,700M임을 표시합니다.


Cloud 3 Hundred Feet Broken, 1 Thousand Feet Over Cast : 300 피트에서 구름이 7,8단계정도이고 천 피트에서는 구름이 상당히 많음을 표시합니다.


Temperature 22 Centigrade : 공항의 온도를 표시(온도가 22℃) 


Dew Point 22 : 활주로의 이슬점 온도를 표시(온도가 22℃) 


QNH 1013 Hectopascals 3002 Inches : 공항의 기압이 1013 헥토파스칼 임을 표시합니다. 


Papa Taxiway Between Papa 1 And Papa 2 Closed Due To Construction : 공항 유도로의 폐쇄정보를 알림(papa 1과 papa 2 사이의 papa 유도로가 공사로 인하여 폐쇄상태임을 표시합니다.) 


Flocks Of Birds Vicinity Airport, Use Caution When Landing And Take Off. : 이,착륙시 새떼가 있을지 모르니 조심하라는 경고의 표시입니다. 


Advice You Have Information Zulu : 방송 식별기호를 재확인. 



바로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ARS번호로 전화하시면 이와 같은 내용을 청취할 수 있습니다. 여기 제시된 예시는 단순히 예시일 뿐 기상상황이나 공상사정에 맞추어 갱신됩니다. 다만, 큰 틀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저희같은 스포터들은 주로 기상정보와 활주로 방향을 듣기 위해 ATIS를 청취하죠. 리시버가 있는 경우에는, 직접 Tower 와 항공기의 교신을 청취하구요. (여기서 항공법상 송수신이 가능한 리비버로 송신/수신하는 행위가 불법이지 단순히 수신만 되는 리시버를 이용하여 교신을 청취하는 것은 불법사항이 아닙니다.)


#5. 마치며.....


어떠셨나요? 조금은 생소할 수도 있는 개념이고,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이 공항의 ATIS이지요. 이러한 시설들이 존재하기에 우리는 오늘도 더욱 안전하게 하늘을 날 수 있는 것이랍니다. 이 지식이 유용하고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에 추천 버튼을 꼭 눌러주세요 :) 덧글과 추천은 블로거들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