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소식] 균열에 이은 에어부산의 다른 문제 발생! 과연 진짜 안전한 것인가?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5. 26. 01:09 ::항공 소식::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찾아뵙는 Symphony of the SKY 팀장 제도샤프입니다. 


저도 학생이다보니 블로그 활동에 많은 어려움이 있네요 ㅠ 그래도 시간날때 유용한 정보 전해드리려고 노력하고 있답니다 :)

혹시 트위터를 하신다면 저희 항공팀의 공식 트위터 계정인 @Sots_blog 를 팔로우해보세요! 

저희가 발행하는 글과 항공지식, 소식들을 누구보다 빨리 전해드리려고 8명의 팀원분들이 노력하고 있답니다 :D


보시다시피, 저희 블로그의 메인 배너와 개인 배너가 조금씩 바뀌었답니다! 항상 발전을 거듭하는 Symphony of the SKY가 되겠습니다.




2012년 2월, 에어부산 항공기 3대에서 균열이 발견되어 안전문제를 지적받았었습니다. Euronaku_LR 님께서 이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해주셨습니다.


[::항공 소식::/[민항 소식]] - [민항 소식] 에어부산 항공기 3대에서 미세한 균열 발생, 안전한가?


사실 이 이전인 2010년에도 에어부산은 안전문제로 논란이 있었습니다. 


바로 2010년 12월 26일에 후쿠오카 국제공항에서 부산으로 돌아오는 에어부산 항공기와 JAL이 서로 충돌할 뻔 한 사고가 있었는데요, 에어부산 항공기가 활주로 진입허가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활주로에 진입하여 문제가 발생했었습니다. 항공기가 허가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마음대로 공항 이곳저곳을 다니는 일은 매우 위험합니다. 지상설비와 충돌할 수도 있고, 또 다른 트래픽들과 충돌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 때에도 Ground의 지시를 받아 움직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안전과 즉결되는 '활주로 무단진입' 은 있어서는 안되는 일입니다. 다행히 인명피해나 별다른 큰 문제는 없었지만, 자칫하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을겁니다.


[::항공 지식::] - [항공 지식] 조종실에서 이루어지는 일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슈퍼챠저님이 잘 설명해놓은 게시글이 있으니 참고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12년 5월, 다른 문제가 터졌습니다. 5월 25일에 오전 9시경 김해를 출발하여 서울로 향하던 에어부산 여객기가 이륙 후 40여분만에 다시 회항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에어부산측은 회항 원인에 대하여 '항공기의 엔진에 이상이 생겨 회항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습니다. 항공기의 중요한 부분인 엔진에 이상이 생겼다면 정말 큰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것이 만약 정비불량으로 일어난 일이라면 마땅히 질책받아야 하겠죠. 댓글에서 이야기한 것 처럼, 항공기는 기령이 많다고 해도 엔진 자체를 갈아끼우기때문에 기령과 엔진의 고장이 큰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만, 전체적으로 다른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 게시글에서 달님이 지적하셨듯이, 에어부산의 기체는 국내 LCC항공사들 중에서 가장 노후된 기체들입니다. 

에어부산의 항공기 평균기령이 16년으로 국토부가 발표한 국내 상업용 항공기의 평균 기령인 10.3년(2010년 기준 8.3년, 2012년 기준으로 수정됨)보다도 훨씬 노후된 기체들인 것이죠.

물론 기령이 많다고 해서 위험한 항공기는 아닙니다. 북한의 경우는 20년이 넘은 항공기들도 많지만, 거의 비행을 하지 않아 새것이나 다름없습니다. 


 항공사

 평균 기령

 대한항공

 12.2년

 아시아나항공

 10.2년

 제주항공

9.4년 

 이스타항공

 10.5년

 진에어

 11.7년

 에어부산

 16.5년


표를 확인하시면 여 타 항공사보다 에어부산 항공기들의 평균기령이 높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령이 높은만큼, 더 많은 사고의 위험성이 잠재하기에 에어부산은 정비에 조금 더 신경을 쓰고, LCC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항공 지식::] - [항공 지식] 저가항공사(LCC)란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항공안전이 우수한 국가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조금 문제가 된다고 전세계적으로 떨어지거나 그런 것은 아닙니다. 너무 이런 일에 대해서 에어부산이 위험하다! 라고 오버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아시아나 항공으로부터 리스받은 737-400/500기종이 약 6대 정도 되지만, 조만간 에어버스기로 대체할 예정이라고 하니, 에어부산의 새로운 변신을 기대하겠습니다.

( 에어부산은 현재 아시아나 항공으로부터 리스받은 A321기종을 2대 정도 운항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