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사항] 항공 팀 블로그 사칭 사건 발생과 대처

Posted by Haruitl
2013. 11. 24. 12:00 ::공지 사항::

 안녕하세요, 항공 팀 블로그 Symphony of the SKY 운영진입니다. 


 11월 20일, 블로그 유입 경로를 정리하던 도중 수상한 링크를 발견하게 되어 접속 해보았습니다. 해당 링크는 N모포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로 이동되는 링크였으며, 그 블로그는 저희 SotS를 사칭하는 항공 블로그, "Economy of the SKY"이었습니다. 블로그의 이름, 닉네임, 초반 게시글을 확인하면 팀블로그 형식도 아니면서 Leader라고 적혀있는 팀원배너가 확인되었고, 저희의 수많은 포스트들을 무단도용했으며, 일부는 무단수정을 가한 사실 또한 확인되었습니다.


(11월 21일 게시된 경고문과 사칭 블로그 운영자의 해명)


 11월 21일부터 이틀간 팀장 슈퍼챠저님을 비롯한 다수의 팀원과 이 사실을 깨달으신 독자 몇몇 분들께서 해당 블로그에 위 사진과 같이 경고의 글과 우려의 글을 작성하였으나 비밀 답글이라는 소극적 해명만 돌아온 이후 Economy of the SKY 블로그 운영자에 의해 저희가 남긴 경고가 모두 삭제되었습니다. 그리고 사칭 블로그에서 본문 스크랩을 요청하는 댓글에 스크랩 가능하다는 댓글을 남기는 등의 대담함까지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저희가 요청하는 글들을 비밀글로 하라며 저희에게 협박을 가하는 모습도 확인하였습니다. 대응 과정에서 저희에게 반복해서 거짓말로 둘러대는 모습도 포착되었고, 수 차례 안부글과 덧글을 남겼으나 계속해서 글이 삭제되고, 포스트 삭제는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도용한 글의 본문 스크랩을 허가한 사칭 블로그 운영자와 저희측의 경고문)


 11월 22일, 경고글이 모두 삭제되고 사칭 블로그에서 오전에 업로드 한 해명글이 오후에 삭제되었고, 우려의 뜻을 표하신 독자분들의 블로그에 적반하장으로 공격적 성향의 글이 게시된 것을 확인한 SotS측은 긴급 회의를 소집하고 대응 절차에 관하여 논의했습니다. 그 결과로 팀 블로그 이름으로 경고와 공개 사과 요구의 내용을 담은 메일을 발송하였습니다. 그 결과로 아래 사진의 메일을 수신하였으며 아래 링크의 사과글 게시를 확인하였습니다.




http://blog.naver.com/minjiyon123/20199925751 해당 사과문 링크


 앞으로 SotS는 이러한 게시글의 무단 도용에 대하여 엄격하게 대처할 것임을 독자분들께 이야기드립니다. 블로그에 적용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의하여 저희 블로그의 게시물들은 무단으로 수정하고, 무단으로 복제해가는 것을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건은 저희 팀블로그에 있어서 처음 있는 사건이며, 이번이 처음이자 끝으로서 남기를 바랍니다.


2013년 11월 25일


항공 팀 블로그 Symphony of the SKY

운영진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