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지식] 등푸른 고등어,B777 기종 구분법!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3. 3. 01:48 ::항공 지식::




 

안녕하십니까.부팀장주제에 글을 한달 넘게 안쓴 달입니다. 오늘은 보잉사의 등푸른 고등어.B777의 기종구분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멋대로 난입해서 글의 시각적 효과를 조금 보충한 팀장 제도입니다. (?)



1.B777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

 

 

 

B777은 보잉사의 장거리 광동체(Wide-body aircraft)쌍발 여객기인데요,보잉사의 중거리 광동체 여객기인 B767과 개발이 같이 시작되었습니다.


B777은 B767에 기반해서 설계를 하게 되었는데,그에 따라서 기수부분은 B767의 부품을 같이 사용하게 됩니다.


B767이 꽤 잘나가는 중형항공기(법적으로는 대형항공기입니다만,그 크기때문에 편의상 중형항공기로 부릅니다)임에 비해,B777은 우월한 엔진과 그로 인한 무지막지한 항속거리를 가지고 많은 수의 승객을 실어나를 수 있는 장거리 대형여객기이죠.


심지어 B777-300ER(77W)같은 경우에는 14,690 km에 달하는 항속거리와 3클래스(퍼스트,비즈니스,이코노미)구성시 386명을 실어나를 수 있게 되면서 13,450 km의 항속거리를 가지고 416명을 실을 수 있는 B747-400과 큰 차이가 나지 않게 되면서 최근들어서 대부분의 항공사들은 B747-400을 화물용으로 전환하거나(대표적으로 BCF란게 있습니다. Boeing Converted Freighter의 약자이지요)다른 항공사에 매각하고 있습니다. 쌍발기인 B777-300ER이 4발기인 B747-400에 비해서 연료효율이 매우 좋기 때문이지요.


B787-10이 777-300ER를 부분적으로 대체할 수는 있겠지만 인도지연과 최근 불거진 배터리문제때문에 787-10이 언제 777-300ER을 부분적으로 대체할지는 미지수입니다. 대체한다고 해도 체급자체가 다른 항공기이다보니 777은 향후 십몇년간은 민항기로써 계속 활동할 듯 합니다.

대충 777에 대한 것은 알아보았으니,이제는 외형으로 한번 777을 구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외형으로 B777 구분하기

 

 

 

 

일단 기본적으로 777은 카고를 포함해서 6가지 종류의 파생형으로 나뉩니다. 
B777-200, B777-200ER, B777-200LR, B777F, B777-300, B777-300ER
이중 B777F는 B777-200LR을 바탕으로 화물형으로 개조한 것입니다.
각각의 기체의 외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777-200



B777-200ER



B777-200LR



B777F



B777-300



B777-300ER


 


일단 기본적으로 기체를 보시면 감이 오시는게 B777-200계열은 길이가 B777-300에 비해서 짧다는 것입니다.

 


일단 B777-200의 문은 4개이고,B777-300의 문은 5개이니 두 기종간의 차이는 이것으로 구분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B777-300 내에서의 차이점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B777-300같은 경우에는 세부기종이 B777-300,B777-300ER 2개가 있는데 두개는 날개 끝의 레이키드 윙팁 유무에 따라서 구분하실 수가 있습니다.


레이키드 윙팁은 보잉사 항공기에 장착된 윙팁 디바이스로써,항력감소 효과와 더불어 항속거리 증가 효과를 내줍니다.


B777-300의 주익 끝단



B777-300ER의 주익 끝단



두 항공기의 주익끝단을 비교해보면 B777-300같은 경우에는 칼로 자른 것 마냥 단면이 일자로 잘려저 나간 것을 볼 수 있으며,B777-300ER같은 경우에는 모서리를 다듬은 것 처럼 B777-300에 비해서 모서리가 더 둥글게 마감된 것이 보입니다. 이 부분이 레이키드 윙팁이죠.


B777-300과 B777-300ER의 구분은 레이키드 윙팁의 유무로 할 수 있고,다음은 B777-200기종 간의 구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777-200같은 경우에는 B777-200,ER과 B777-200LR,B777F로 나눌 수 있고 B777-200과 B777-200ER은 사실상 구분할 수가 없습니다. 길이,폭,높이등이 모두 같고 단지 장착엔진만 다를 뿐이기 때문이지요.




B777-200

B777-200ER

B777-200LR

B777F

 

B777-200과 B777-200ER은 레이키드 윙팁이 적용되지 않았고,B777-200LR 과 B777F은 레이키드 윙팁이 적용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B777F는 B777-200LR을 바탕으로 설계되서 레이키트윙팁이 적용되었습니다.
레이키드 윙팁이 없으면 B777-200이나 ER,있으면 B777-200LR이나 B777F입니다.
노멀형과 ER의 구분은 항공기 등륵번호를 확인해서 직접 조회해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이로써 보잉사의 B777 구분하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록(?)으로,B777의 제원표를 같이 첨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원표가 좀 어긋났습니다. 조만간 표를 통해 다시 업로드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s by model
Plane 777-200 777-200ER 777-200LR 777 Freighter 777-300 777-300ER
Cockpit crew Two
Seating capacity,
typical
314 (3-class)[195]
400 (2-class)
440 (maximum)
N/A
(cargo)
386 (3-class)[195]
451 (2-class)
550 (maximum)
Length 209 ft 1 in (63.7 m) 242 ft 4 in (73.9 m)
Wingspan 199 ft 11 in (60.9 m) 212 ft 7 in (64.8 m) 199 ft 11 in (60.9 m) 212 ft 7 in (64.8 m)
Wing sweepback 31.64°
Tail height 60 ft 9 in (18.5 m) 61 ft 1 in (18.6 m) 60 ft 8 in (18.5 m)
Cabin width 19 ft 3 in (5.87 m)
Fuselage width 20 ft 4 in (6.20 m)
Maximum cargo capacity 5,720 cu ft (162 m3)
32× LD3
23,051 cu ft (653 m3)
37× pallets
7,640 cu ft (216 m3)
44× LD3
Empty weight, operating 297,300 lb
(134,800 kg)
304,500 lb
(138,100 kg)
320,000 lb
(145,150 kg)
318,300 lb
(144,400 kg)
353,800 lb
(160,500 kg)
370,000 lb
(167,800 kg)
Maximum landing weight 445,000 lb
(201,840 kg)
470,000 lb
(213,180 kg)
492,000 lb
(223,168 kg)
575,000 lb
(260,816 kg)
524,000 lb
(237,680 kg)
554,000 lb
(251,290 kg)
Maximum Takeoff Weight
(MTOW)
545,000 lb
(247,200 kg)
656,000 lb
(297,550 kg)
766,000 lb
(347,500 kg)
766,800 lb
(347,800 kg)
660,000 lb
(299,370 kg)
775,000 lb
(351,500 kg)
Typical cruise speed Mach 0.84 (560 mph, 905 km/h, 490 knots) at a cruise altitude of 35,000 ft (11,000 m)
Maximum cruise speed Mach 0.89 (590 mph, 950 km/h, 512 knots) at a cruise altitude of 35,000 ft (11,000 m)
Maximum range
(Max passengers + baggage or max payload)
5,240 nmi
(9,700 km, 6,027 mi)
7,725 nmi
(14,310 km, 8,892 mi)
9,380 nmi
(17,370 km, 10,793 mi)
4,900 nmi
(9,070 km, 5,636 mi)
6,005 nmi
(11,120 km, 6,910 mi)
7,930 nmi
(14,690 km, 9,128 mi)
Takeoff distance at MTOW
(sea level, ISA)
8,000 ft
2,440 m
11,100 ft
3,380 m
9,200 ft
2,800 m
9,300 ft
2,830 m
10,600 ft
3,230 m
10,000 ft
3,050 m
Maximum fuel capacity 31,000 US gal
(117,348 L)
45,220 US gal
(171,176 L)
47,890 US gal
(181,283 L)
45,220 US gal
(171,176 L)
47,890 US gal
(181,283 L)
Service ceiling 43,100 ft (13,140 m)
Engine (×2) PW 4077
RR 877
GE90-77B
PW 4090
RR 895
GE90-94B
GE90-110B1
GE90-115B1
PW 4098
RR 892
GE90-92B/-94B
GE90-115B1
Thrust (×2) PW: 77,000 lbf(342 kN)
RR: 76,000 lbf (338 kN)
GE: 77,000 lbf (342 kN)
PW: 90,000 lbf (400 kN)
RR: 93,400 lbf (415 kN)
GE: 93,700 lbf (417 kN)
GE −110B: 110,100 lbf (490 kN)
GE −115B: 115,300 lbf (512 kN)
PW: 98,000 lbf (436 kN)
RR: 93,400 lbf (415 kN)
GE: 92,000/93,700 lbf (409 kN/418 kN)
GE: 115,540 lbf (514 kN)



출처

ANA의 B777-200
http://www.airliners.net/photo/All-Nippon-Airways/Boeing-777-281/2233300/L/&sid=6514fb15adcb506886fdfe76346e8ef3


유나이티드의 B777-200ER
http://www.airliners.net/photo/United-Airlines/Boeing-777-224-ER/2233268/L/&sid=6514fb15adcb506886fdfe76346e8ef3


델타의 B777-200LR
http://www.airliners.net/photo/Delta-Air-Lines/Boeing-777-232-LR/2232553/L/&sid=6514fb15adcb506886fdfe76346e8ef3


에어프랑스의 B777F
http://www.airliners.net/photo/Air-France-Cargo/Boeing-777-F28/2230226/L/&sid=e80462b7dbcbe91d912127afed9096f6


일본항공의 B777-300
http://www.airliners.net/photo/Japan-Airlines--/Boeing-777-346/2231773/L/&sid=ccb8818316a12652788bef10d914cbb1


에어캐나다의 B777-300ER
http://www.airliners.net/photo/Air-Canada/Boeing-777-333-ER/2212385/L/&sid=2a48b944036d72f2cd9486319c6458fc


B777 성능표
http://en.wikipedia.org/wiki/Boeing_777#Specific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