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지식] 항공기의 조종면에 대해 알아보자!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2. 14. 00:03 ::항공 지식::





항공기에는 '조종면'이란게 있다.

이건 항공기에게 없어서는 안될 아주 중요한 것이기도 하다.

오늘은 항공기에게 없어서는 안될 '조종면'에 대해 알아보자!


여객기의 조종면입니다. 모델을 보아하니 A330인듯 하네요.

항공기에는 1차와 2차 조종면이있습니다. 일단 그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에일러론(Aileron)은 항공기의 선회,롤링을 도와줍니다.


승강타(Elevator)은 항공기의 상승 및 하강을 도와줍니다.


방향타(Rudder)는 항공기의 기수 방향을 도와줍니다.

에일러론,승강타,방향타를 1차 조종면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A300-600R기의 모습인데요, 주날개 뒤쪽에 있는걸 Flap, 주날개 앞에있는걸 Slat이라고 합니다.


플랩(Flap)은 이륙시 양력을 증가시켜 항공기를 빨리 뜨게하고, 착륙시 항력을 증가시켜 활주거리를 단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주날개 앞의 Slat은 저고도 저속도 비행중 항공기의 실속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날개 위에 올라온 것이 보이실텐데요, 저것을 스포일러라고 합니다.

스포일러(Spoiler)는 플랩과 다르게 고항력 장치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활주로에 착륙후 스포일러를 올리면 속도가 줄어듭니다.

스포일러가 올라감으로써 날개끝을 타고 오르는 공기가 스포일러와 충돌하게 되어 항력이 발생해 속도를 줄여줍니다.

그리고 스포일러는 에일러론을 도와주는 역할도 한답니다.


스피드 브레이크(Speed Brake)는 항공기 마다 다른데요, 주로 전투기에 많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F-15J 위에 올라온게 보이실텐데요, 저게 스피드 브레이크입니다. 돌출함으로써 공기저항으로 속도를 줄이는 역할을 한답니다.

그리고 Tab 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것은 항공기의 자세를 약간 수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현대 항공기에는 Tab이 따로 없고 컴퓨터에 의한 1차 조종면으로 수정을 한다는군요.

이 다섯개를 2차 조종면이라고 부릅니다.


항공기에서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죠. 없어선 안될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