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사고] 부품 공급지연이 부른 항공사고 - LOT Flight 5055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1. 20. 16:37 ::항공 사고::





1987년 5월 9일, 폴란드항공(LOT) 5055편( IL-62M / SP-LBG )은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승객 172명과 승무원 11명을 태우고
마지막 여정을 위해 이륙합니다...

오늘은 그 5055편 추락사건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LOT Flight 5055 / IL-62M -

( 사고기의 추락전 모습 / 추락 1년전인 1986년에 어느 공항에서 촬영됨 )

5055편의 기종은 IL-62M, 일류신 사에서 만든 장거리용 제트기로, D-30KU엔진 4개를 장착한 4발기입니다.
IL-62의 특징은 T-Tail, 그리고 수직미익 앞부분에 뾰족하게 튀어나온 부분이 실속방지에 효과가 있으며,
엔진 2개를 1묶음으로 동체 뒤쪽에 각각 2개씩 장착했습니다. 

이러한 특징때문에 동체 뒷부분이 무겁고... 높은 받음각 상태에서는 주익의 공기흐름이 꼬리날개를 덮어버려서 수평꼬리날개를 쓸 수가 없답니다.

또한 이 기체는 북한과 우즈베키스탄같은 나라에서도 현재까지 운용되고 있습니다. ( 북한은 고려항공 )

Tip. 7년전인 1980년에도 LOT소속 007편( IL-62 / SP-LAA )이 추락한적이 있었습니다... 

- 5055편, 바르샤바 공항을 이륙하다 -
 


( LOT소속 IL-62 이륙사진 / 사고기 사진은 아님. )

현지시간으로 오전 10시 18분, 5055편은 승객 172명과 승무원 11명을 태우고 폴란드 바르샤바 프레드릭 쇼팽공항 33활주로에서 이륙합니다.
목적지는 미국 뉴욕 존 F,케네디 국제공항입니다.

5055편에는 기장 Zygmunt Pawlaczyk ( 59세, 비행 시간 19,745시간, IL-62s 에서 5,542시간, 1978년 5월 11일 부터 기장 )과 부기장 Leopold Karcher, 항공 기관사인 Wojciech Kiossek 등이 탑승하였습니다.

5055편의 조종사들은 Grudziadz로 설정된 VOR까지 FL310(고도 31,000피트) 상승하기로 되어있었습니다.


10:31:35 Okęcie : 5055, heading 310, immediately cut flight level 170.
   Okecie 관제소 : 5055편, 헤딩 310도, 즉시 FL170까지 상승하십시오.

10:31:39 Flight 5055 : 5055, heading 310.
            LOT 5055편 : 5055편, 헤딩 310도로 향하고 있습니다.          

10:31:41 Okęcie: Climb immediately.

   Okecie 관제소 : 즉시 상승하세요. 

오전 10시 26분, 바르샤바 공항을 이륙한 직후, 5055편은 Okecie 관제소로부터 고도 17,000피트까지 즉시 상승하라는 관제를 받습니다. 

잠시후, 승무원들은 17,000피트까지 상승한 후, 관제소로부터 18,000피트(약 6천미터)까지 상승하라는 관제를 받습니다.
그리고... 10시 32분, 고도 18,000피트에 다다르자 승무원들은 4개의 엔진의 출력을 높입니다.

하지만 9분후.... 항공기는 비상사태에 돌입하게 됩니다....

- 오전 10시 41분, 1번과 2번 엔진 폭발 -


( 자료사진 / 다큐멘터리 방송 캡쳐 )

오전 10시 41분, 갑자기 엄청난 진동과 함께 동체 뒤쪽에서 굉음이 납니다.

또한 자동비행장치(Auto Pilot)가 풀리게 됩니다. 


10.41.28

Intermittent acoustic signal of autopilot disengage 
[ 자동비행장치의 간헐적인 음향 신호 해제음 ] 

10.41.30

Crew: Hey! Pressurization!
[ 승무원 : 이봐! 기압! ]

10.41.32

Acoustic ringing signal of cabin decompression
[ 객실 감압의 음향 공명 신호 ] 

10.41.34

Crew: Is there a fire? What's going on?
[ 승무원 : 화재가 났나? 무슨 일 이야? ] 

10.41.35

Crew: Probably a fire.
[ 승무원 : 화재인것같은데. ] 

10.41.37

Crew: Engine? Shut it down!
[ 승무원 : 엔진? 엔진 꺼! ] 

10.41.39

Crew: ...shut down. That first one is burning!
[ 승무원 : 껐다. 1번 엔진이 불타고 있다! ] 

10.41.42

Crew: ...fire...
[ 승무원 : 불... ] 

10.41.45

Crew: Warsaw?
[ 승무원 : 바르샤바? ] 

10.41.46

Crew: ...all small. Decompression.
[ 승무원 : 모두 작은 감압... ] 

10.41.48

Crew: Two engines are gone!
[ 승무원 : 엔진 두개가 꺼졌다! ] 

10.41.49

Continuous acoustic signal of engine fire.
[ 엔진에 화재가 남으로써 지속적인 경고 신호가 남 ]

10.41.50

Crew: Two engines are gone!
[ 승무원 : 엔진 두개가 꺼졌습니다! ] 

Crew: Shut down...
[ 승무원 : 꺼졌어... ] 

Crew: We're turning around! Fire!
[ 승무원 : 주위를 선회중이다. 화재다! ] 

10.41.55

Crew: Danger!!! Warsaw radar LOT! Warsaw radar! [calling flight control]
[ 승무원 : 위험해! 바르샤바 레이더! LOT다! 바르샤바 레이더! ( 관제소를 호출 ) ] 


승무원 들은 비상조치를 취하고 비상착륙을 하려 바르샤바 레이더를 호출합니다.

( 자료사진 / 다큐멘터리 방송 캡쳐 )

5055편의 승무원들은 Okecie 공항 33번 활주로에 착륙하려 하지만, 강한 바람에 의해 착륙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또한 1번과 2번엔진에 붙은 화재가 급속도로 번져가면서 동체 뒷부분에도 화재가 옮겨 붙었습니다.

더욱이 심각했던것은... 비상 연료 덤핑 펌프는 제대로 작동했지만, 비행 제어기능도 모두 고장나버리고 기어도 작동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화재로 인해 전기 시스템이 손상되버리고 연료 덤핑을 한 후, 다시 재개했지만 작동이 되지않았습니다.

예기치않게도, 5055편은 15번 활주로로 벡터를 요청합니다.

- 오전 11시 12분, 5055편 추락. -


( 자료사진 / 다큐멘터리 방송 캡쳐 )

11.09.47 am

Okęcie Tower: From your current position you have about 15 kilometers to the runway.
[ Okecie 관제소 : 현재 위치에서 활주로가 약 15km에 있다. ] 

Crew: Understood.
[ 승무원 : 알았습니다. ] 

Crew: ...[turn] to the left! Engines to the left!
[ 승무원 : 왼쪽으로 선회해! 왼쪽에 엔진이! 

11.10.13 am

Tower: 5055, to the left, to the left zero-five-zero.
[ 관제소 : 5055편, 왼쪽으로, 왼쪽으로 090 선회하라. ] 

Crew: OK.
[ 승무원 : 알았습니다. ] 

11.10.40 am

Tower: 5055, to the left, course 360.
[ 관제소 : 5055편, 왼쪽으로, 360! ] 

Crew: We want to turn. That's just what we want. [implied meaning: "we're trying"]
[ 승무원 : 우리는 선회하고 싶어요. 우리는 시도하고 있습니다. ] 

Tower: Keep turning, turn to three-six-zero. Now you have about 12 kilometers to the runway.
[ 관제소 : 선회를 유지하세요, 헤딩 360으로 선회하세요. 지금, 12km안에 활주로가 있습니다. ] 

Crew: OK.
[ 승무원 : 알았습니다. ] 

11.11.02 am

Tower: 5055, to the left, course 330.
[ 관제소 : 5055편, 왼쪽으로, 330. ] 

Crew: We are turning to the left.
[ 승무원 : 왼쪽으로 선회중입니다. ] 

Tower: Start final approach about 11 kilometers from the runway.
[ 관제소 : 활주로 11km에서부터 최종 접근을 시작하세요. ] 

Crew: We will do all we can.
[ 승무원 : 우리는 우리가 할수있는 모든것을 할것입니다. ] 

Tower: Understood.
[ 관제소 : 알겠습니다. ] 

Tower: [Turn] to the left, course 320.
[ 관제소 : 왼쪽으로, 320. ] 

Crew: Understood.
[ 승무원 : 알았습니다. ] 

11.11.34 am

Tower: You've come to the right hand side of the runway centreline, continue left, course 300.
[ 관제소 : 당신은 활주로 센터라인의 오른쪽에 있습니다. 선회를 계속하세요. 300. ] 

Tower: Wind is 290 degrees, 22 kilometers per hour. You are cleared for runway three-three.
[ 관제소 : 바람은 290도로 시속 22km로 불어오고 있습니다. 33번 활주로 착륙을 허가합니다. ] 

Crew: OK.
[ 승무원 : 알았습니다. ] 

11.12.10 am

The transmitter was turned on four times. Fragments of unintelligible utterances.
[ 송신기가 4번 켜지고, 이해할 수 없는 소리가 들려온다. ] 

11.12.13 am

Good night! Goodbye! Bye! We're dying!!!
[ 승무원 으로 추정, 굿나잇! 안녕! 우린 죽습니다!!! ]

[ 그 후, 충돌음이 약 몇초간 들려옴. ]

추락 후, Okecie 공항 소방대원들이 구조하러 추락지점으로 가려 했으나, 추락 지점 근처에 나무들이 많이 자라있어 차가 접근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늦게 도착하였고, 탑승자 183명 전원이 사망했습니다. 


( 추락후 당시 현장의 사진. 구조 작업과 수색 작업중 촬영된 사진으로 추정 )

5055편은 지상에 충돌 당시, 480km/h의 속도로 추락하였고, 기수가 11도 정도 기울어진 상태에서 12도 아래로 향한채 추락한것으로
발표가 났습니다. 그것도 조종불능 상태로 추락했다고 합니다...

또한, 5055편은 당시 비상착륙 공항으로 Moldin 군사공항에 착륙하려 했으나, Okecie에 의료장비와 화재 장비가 있다고 판단하고
비행을 계속한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그리고 추락 원인으로는....

IL-62 엔진의 롤러 베어링이 26개 정도 있어야됬지만, 공장의 부품 공급이 지연되어 각각의 베어링은 13개정도 장착하고 비행에 나선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화재로 인해 승강타 컨트롤 및 전기 시스템 고장, 선체의 급격한 감압, 화재가 났지만 화재 경보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음으로 인해 추락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사고 후 - 

183명의 탑승객중 62명의 탑승객의 신원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7년전 사고인 폴란드 항공 007편의 추락 원인과도 매우 흡사했습니다.
폴란드 항공 007편은 5055편과 동일 기종 ( IL-62 ) 이며, 엔진의 금속 피로 및, 엔진 샤프트 고장으로 인해 추락했습니다.
역시 이 사고도 조종불능으로 추락하고 말았습니다.... 

소련 디자이너와 엔지니어 과학자들은 IL-62의 자체 결함이라고 하였습니다.

후에, IL-62는 향상되어 다시 나왔지만, 소련 외에는 아무도 구입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 현재 5055편의 추락장소에는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기 위한 추모비가 세워져있다. )

부품 공급 지연이 부른 폴란드 항공사고.... 고인들의 명복을 빕니다.

항공기는 지금 까지 인류가 개발한 가장 안전한 교통수단 입니다. 하지만 가장 안전한 교통수단이라는 타이틀이 붙기 까지 수많은 분들의 희생이 있었습니다. 그 분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우리가 지금 안심하고 비행기를 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단 비행기 뿐만 아니라 우리가 아무렇지도 않게 편리하게 이용하는 것들의 상당수에는 숨겨진 숭고한 희생이 있습니다. 그분들에게 감사함과 조의를 표해보는것은 어떨까요? 

- [영상] 폴란드 5055편 추락사고 추모 영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