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gelFounder의 항공과 공학] (3) 비행기 주변 유동장 및 온도 해석
위의 사진의 가운데 모눈종이와 같은것이 바로 날개의 단면입니다. 간단히 설명드리기 위해 사각형이라고 생각하고 만들었습니다.
위쪽의 빨간것이 바로 공기가 지나가는것, 즉 공기의 속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보시면 뭔가 회전하는듯 보이는 화살표들이 쭉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와류현상입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보시면 색깔에 대해 속도가 얼마인지 나와있게 되고
가장 왼쪽에는 속도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에 대한 그래프가 나와있습니다. 그래프의 오른쪽 끝이 공기가 지나가는곳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즉 이것을 보며 아 날개의 단면에는 이러한 속도분포가 되어있고, 와류가 이렇게 되있기때문에
이를 해석하여 와류를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나갈 수 있다는 것이죠.
다음으로 온도해석은 어떻게 하는가에 대해 알아봅시다.
온도해석은 왜하는가?
비행기는 높은 상공을 비행합니다. 따라서 매우 추운곳을 날게 되죠
따라서 이 추운날씨에 항공기의 날개에 있는 연료탱크나 피토관(피토관에 대한 설명은 블로그에 있습니다)같은곳이 얼게 되면 안되겠죠?
위의 영상은 비행기의 연료탱크의 모습을 나타내었고,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탱크 내부가 차갑고 외부가 따뜻할 때, 그리고 시간이 흐르는중에 탱크 내부에서 열이 발생했을 때
탱크 내부의 온도가 시간에 대해 어떻게 변하는지 나타낸 영상이며, 시간의 변화는 약 2분입니다.
(영상은 10초 이내로 줄여 표현했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점점 따뜻한 온도로 변해가다가 내부에 발열이 되자 온도분포가 변하게 됨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항공 지식:: > └ 항공과 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gelFounder의 항공과 공학] (6) 비행기는 어떻게 뜰 수 있나? - 2편 (0) | 2013.01.19 |
---|---|
[AngelFounder의 항공과 공학] (5) Autopilot의 기본 원리 - 1편 (0) | 2013.01.13 |
[AngelFounder의 항공과 공학] (4) 비행기는 어떻게 뜰 수 있나? - 1편 (0) | 2012.12.15 |
[AngelFounder의 항공과 공학] (2) 비행기 형상 설계의 기본 방법 (0) | 2012.09.20 |
[AngelFounder의 항공과 공학] (1) 비행기 날개의 받는 힘은 어떻게 측정할까? (6) | 2012.09.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