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용기 소식] 美 국방부, 미사일 방어 시스템(YAL-1) 프로젝트 종료.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3. 1. 09:49 ::항공 소식::




( 美 공군 YAL-1 탄도 미사일 요격기 )

미국 공군이 지난 1996년 말부터 보잉 ABL팀과 시작했던 ' 탄도미사일 방어 시스템 프로젝트 ' 를 개발 15년만에 중단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이 프로젝트에 들어갈 예상비용이 개발하면서 좀 더 많은 비용을 요구하게되고, 또한 프로젝트 예상 기간이 지나버리고

또 지금까지 이러한 테스트가 넘어가본적이 없어서라고 합니다.

프로젝트 관계자는 더이상 YAL-1 프로젝트에 쓸 자금이 없다면서 이 프로젝트를 중단할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 YAL-1, 무엇일까? -

YAL-1는 2002년 7월에 초도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쳤고, 보잉 747-400F를 베이스로 하여 만들어진 탄도미사일 요격기입니다.

( YAL-1의 미사일 요격 [ CG ] )

YAL-1 앞부분에 달린 'COIL' 레이저로 적의 탄도미사일을 3초에서 5초간 발사하여 미사일을 요격시킨다고 합니다.

이는 레이저로 미사일 표면에 열을 가하여 스스로 고장을 일으키는 방식이라고 하네요.

YAL-1의 COIL레이저는 2004년에 지상 발사 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2007년에 비행 도중 레이저 조사에 의한 표적 명중에 성공했습니다.

원 목적은 탄도미사일 격추인데, 몇몇 액체연료를 사용하는 ICBM은 요격하기가 더 쉬운데다가, 발사 단계에서 걸리는 시간은 더욱 길어

요격하기가 용이하나, ABL은 ICBM 요격에는 덜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ABL도 ICBM조준에 일정한 시간이 필요해서 가속단계에서만 격추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앞으로 YAL-1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프로젝트도 인류가 과학에 한발 더 앞서가게 해줬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