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사설] 지식 부족과 편견

Posted by Haruitl
2012. 4. 25. 10:22 ::항공 사설::


안녕하세요, MentosCola 입니다.


 요즘 이런 생각을 가끔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아직도 비행기에 대해 다들 잘 모르는구나... 아니 심각하게 모르고있어" 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럴 법도 한 것이 국내항공계는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항공지식을 알려주기 보다는 수익성만 추구하는 마케팅을 하고있어서 그럴지도 모릅니다.
아니, 일반인이 항공에 관심이 없어서 그럴지도 모릅니다.

얼마 전 한 다음의 한 여성 카페에는 아래와 같은 글이 올라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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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잉 737 은 절대로 타지마 "
" 사고 났다 하면 737이야 언니 "
" 나는 어디 갈때 737 타본적 없는데... 우리 아빠도 마찬가지 "
" 사고나는게 기체 결함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
" 몇년간 추락사고 났다고 하는 비행기마다 보잉737 여객기가 추락했다 "
" 확률상으로 봤을때 추락 항공기는 737이 가장 많아 "

" 저가 항공사 타지마.. 대부분이 보잉 737 이라는 현존하는 보잉 모델중 가장 낡고 작은 비행기들을 쓰고있고... "
" 보잉 737 은 현재까지 가장 많이 추락한 비행기야 ㅠㅠㅠㅠ "
" 근 15년간 737 시리즈가 가장 사고 많이 난거로 알아 "
" 너무 많이 떨어져 "

" 근데 이제 747도 노후기체 소리 들을때가 되었구나.. "

" 380 너무 큰 기체다보니 날개에 균열이 생겨서 리콜되따고.... "
" 장거리는 정말 피하는게 좋다고 하심... "

" 에어버스도 솔지깋 그닥 안전한 회사는 아닌데... ㅠ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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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글 그대로를 복사해서 붙여넣음에 있어서 맞춤법 오류가 있으니 양해를 구합니다)

전부 근거없는 소리입니다.

BOEING 737기종은 전세계에서 많이 생산된 기종 중 하나이고, 사고율도 그에 비해 높은건 아닙니다.



* 보잉 737은 초도인도(1968년 2월 10일, 루프트한자 항공) 이후로 2012년 까지 44년 동안 추락사고가 단 42(+a)번 밖에 사고가 없었던 안전한 항공기입니다.
  737 총 생산 기체수는 6,815대 입니다. 총 대수에 대한 사고대수 비율은 약 0.6162%밖에 안됩니다. 1%도 안되죠.

* 항공 사고의 원인은 비행 소프트웨어 결함, 정비 불량, 파일럿 오류, 기체 결함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 보잉 737은 현재까지 개발된 민간항공기를 전부 따졌을때 사고가 많이 나지 않은 항공기 중 하나입니다

* 현재 보잉 737은 초기개발 (737-100) 부터 현재까지 계속된 개발과 후속형을 낳으며 1997년도에는 737-900 후속형을 개발하였으며
  현재는 차세대 737인 737MAX 시리즈가 개발중에 있습니다. 미국 Southwest사는 737MAX를 100대 이상 발주했습니다.

* 보잉 747시리즈도 마찬가지로 현재까지 계속된 개발로 후속형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747 시리즈는 1969년 2월 9일 초도비행에 이어
  747-100부터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747후속형인 747-400까지 개발했으며 지난 2011년 11월에는 그 후속형인 747-8을 개발하여
  대한항공에서 화물기로 1기를 인도받았습니다.

* 에어버스사에서 2007년도에 초도인도 한 380 시리즈에서 발생한 날개 균열에 의한 리콜조치는 현재까지 없었습니다

* 737시리즈 중 항공사용 항공기의 스펙상 최장 비행거리는 737-700ER 형 항공기이며 항속거리는 5,775nm (10,675km) 입니다.
  이 항공기는 항속거리 자체만으로 봤을때는 북미대륙까지 커버할 수 있으나 항공기 구조나 수익성으로 보아 투입하지 않습니다.
  있어봐야 비즈니스젯용이죠

* 에어버스가 안전한 회사가 아니라면 왜 세계의 항공사들이 에어버스 항공기를 그렇게 애용하고 새로운 항공기에 대해서 좋은 의견을 내비치는거죠?
  게다가 오히려 에어버스쪽 비행안정 시스템이라던가 비행 관련 시스템들이 보잉보다 파일럿들에게 더 호응을 얻고있습니다. Fly By Wire는 항공계의 혁신이였습니다.

* 이 지구상에서 지금도 5초에 한대씩 737 시리즈가 이륙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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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eing사에서 현재 개발중인 737 후속형, 737MAX 시리즈의 737-8 조감도>
 

이처럼 항공기에 관한 지식이 무지합니다.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2발기에 대해서 물어보면 어느 기종을 막론하고 안좋다는 이야기만 나옵니다.
반대로 4발기나 6발기에 대해서 물어보면 " 엔진이 많을수록 안전하겠지 " 라는 심리가 작용하는 것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일반인의 심리속에는 초도비행 날자만 따지고 항공기의 나이를 결정하는 그런 어처구니 없는 오류를 무의식중에 하고 있는 듯 싶었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국내 항공계에서는 보다 폭넓은 홍보와 관심을 이끌어내어 항공운송이 얼마나 안전한지, 얼마나 다양하고 많은 항공기가 이처럼 안전하게 날고있는지
일반인들에게 더욱더 적극적으로 알려서 일반인들의 항공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무의식중에 나타나는 편견과 무관심이 사라지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