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지식] 항공기의 비행상태를 나타내주는 화면들에 대해 알아보자! - PFD/ND에 대해 알아보자!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2. 12. 23:20 ::항공 지식::



오늘은 PFD(Primary Flight Display)와 ND(Navigation Display)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PFD ( Primary Flight Display ) -



항공기가 비행을 하면서 항공기의 상태를 알려주는 화면들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이 PFD(Primary Flight Display)입니다. 아주 중요합니다.

이 PFD는 항공기의 여러 상태들을 모아서 이 화면에 나타냅니다. 속도, 고도, 방위, 경사각등...여러가지를 나타냅니다. 


- PFD 설명자료 -



일단 제가 직접 만든 자료입니다...음....뭔가 대충한것같은데...


PFD에는 속도를 나타내는 속도계가 있습니다. 단위는 노트(Knot)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고도계가 달려있죠. 단위는 피트(ft)를 사용합니다.

또한 경사각과 상승/하강각을 나타냅니다. 경사각과 상승/하강각을 햇갈리는 분이 계실것 같아서 설명드립니다.

pitch(상승/하강각)와 Bank(경사각)을 나타내는건 PFD화면 중앙에 있습니다. 갈색과 하늘색이 배경이고,

10,20 이렇게 써져있는 부분이 pitch와 bank를 나타냅니다.

마지막으로 Heading(방위)과 HPA(헥토파스칼)기압고도계, 수직속도계(VS)를 나타냅니다.

Heading은 PFD화면 밑에 있으며 반원형처럼 생긴게 있는게 그것이 Heading(방위)를 나타냅니다.

HPA(기압고도계)는 PFD화면 오른쪽 아래 1,016HPA라는게 보이실텐데 그것이 기압고도계 입니다.

수직속도계(VS)는 고도계 옆에 있는데 항공기의 상승/하강률을 나타냅니다.


TIP  
 

PFD는 기본 아날로그 방식의 패널의 정보를 하나하나씩 밖에 나타낼수밖에 없어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기위해 이 정보들을 PFD(Primary Flight Display)에 나타냈다고 합니다.


- PFD 정 중앙에 사각형처럼 생긴건 EADI라고 알고있으면 됩니다.


- Heading에서 311도는 항공기의 기수방향이고 실제로 항공기가 진행하는 방향은 310도 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기 전에 보고 넘어가는 동영상,


- Airbus A320 PFD/ND -


TIP  PFD화면 중앙의 십자가에 대해.......
 

PFD화면 중앙에 십자가 보이실텐데요......

저것은 FD(Flight Director), 즉 '항행지시기'라고 합니다.

FD는 MCP에서 항공기의 자세, 속도, 방위, 고도를 정해진 값으로 설정한 후, FD가 이 설정값에 안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적정한 조종량을 시각적으로 지시합니다.



- Navigation Display (항로표시기) -


좌측(Navigation Dispaly), 우측(Primary Flight Display)입니다.


항로표시기(Navigation Display)란?


- 항공기의 항법에 관한 정보를 알려주는 장치입니다. 항로표시기에 항로가 표시되고 항공기가 지정된 항로대로

  운항중인지 아닌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로정보, 남은거리와 TCAS(공중충돌방지장치)를 통해

  주위에 운항중인 항공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상정보도 표시되어 적란운(CB)등 위험한 구간을 확인하여 

  회피할 수 있습니다. 


TIP 항로표시기(ND)를 도와주는 시스템

 


항로표시기 위에 MCP(Mode Control Panel)가 있습니다.

이 MCP를 통해 항로설정, 속도설정, 고도설정등을 할 수 있습니다.


- MCP(Mode Control Panel) - 


요렇게 생긴게 MCP입니다. 고도설정, 속도설정, 항로설정을 할수있습니다. 

대표적으로 Heading설정이 항로설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FMC(Flight Management Computer)로 출발공항, 도착공항, 항공기 설정, 항로번호와 항로교차점 NAME을 입력하여 컴퓨터를 통해 자동비행으로 들어가게 해줍니다.


- FMC(Flight Management Computer) -



요렇게 생긴게 FMC입니다. KLM소속 767기의 FMC같군요...



- 영상을 참조하면서 Navigation Display에 대해 자세히 알아가보도록 합시다. -


- Airbus A320 PFD/ND -


네.... 전에 PFD에 대해 쓸때도 이 영상을 쓴 적이 있었죠.... 여기서 다시 한번 쓰게 되는군요...

( PFD[왼쪽]말고 ND[오른쪽]를 봐주시길 주시기 바랍니다. )


화면의 VLD, NEA는 음...뭐라고 해야하나...(...) 일종의 VOR(?) 이 정도 입니다.


그리고 VLD-NEA를 이어주는 선은 항공기의 항로입니다. 

목적지 공항까지 가기위해 항행안전전파시설의 전파 등을 이용해 설정한 하늘의 길이라고 할수있죠.

우리나라의 항로중 B576, V11, A585등의 항로들이 있는데 이런 항로들이랑 같습니다.


그리고 항로표시기 왼쪽 위에 GS, TAS가 보이는데,

GS는 Ground Speed, 즉 대지속도를 말합니다. TAS는 True Airspeed, 실제 대기속도를 말합니다. 

GS는 항공기가 실제 대지를 기준으로 하여 움직이는 속도를 말합니다.

TAS는 대기에 대한 상대적인 항공기속도를 의미합니다. 즉, 움직이는 대기에 대한 상대적인 물리속도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끝부분에서 Mode Change와 Range Change가 나타나는데,

Mode Change는 항로표시기의 모드를 전환하는것이고 Range Change는 항로표시기의 거리를 전환합니다.

MCP옆에 항로표시기의 표시배율을 설정해주는것과 모드를 설정해주는 부분이 있습니다.


- A320 Navigation Display Modes -


A320기의 항로표시기 모드를 나타내주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모드로 바뀌고 표시배율도 바뀌는군요....


A320기를 기준으로 들자면....

모드는 ILS, VOR, NAV, ARC, PLAN 모드가 있고 표시배율은 10, 20, 40, 80, 160, 320로 나뉩니다.


자세한 사진은 여기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flickr.com/photos/llpilch/4376009266/


- A330 TERR ON ND -



A330기의 ND에 TERR(Terrain)를 나타내주는 영상입니다.

TERR ON ND는 항로표시기에 지형물(Terrain)을 나타내주는 버튼이지요...


이 쯤에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EICAS/ECAMS나 ILS로 찾아뵙겠습니다. :D

p.s 이상한게 있다면 댓글이나 @Euronaku_LR(트위터계정)으로 멘션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