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상식] 트래픽이다! 위험해! - TCAS(Traffic Collision Avoidance System)에 대해 알아보자.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2. 27. 22:42 ::항공 지식::




" Traffic! Traffic! "
" Descend! Descend! "
" Clear of conflict. "

비행을 하다보면 수많은 비행기들을 보게되고, 어떤때는 위협을 주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이런 공중충돌방지장치가 없어서 대형항공기vs소형항공기끼리 충돌했으나,
1970년대 이후에는 대형항공기vs대형항공기끼리 공중충돌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됩니다.

일단 TCAS가 모든 항공기에게 장착된 계기를 몇가지 말씀드리자면...

1987년에 TCAS I가 나오면서 1989년에는 30석 미만의 모든 항공기에 장착을 의무화 하도록 했습니다.
왜냐하면 1986년에 사건하나가 터졌지요 =_=;; Aeromexico 498( DC-9 )와 PA-28의 공중충돌입니다....
이 사건으로 TCAS 의무 장착이 이루어졌고..

그리고 TCAS II가 나오면서, FAA는 1993년 2월까지 30석 이상의 모든 항공기에 TCAS II를 모두 장착할 것을 의무화 했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 모든 조종사들이 관제소보다 TCAS의 말을 중요시하게 된 계기가 있는데요... 

2001년 1월에 일본항공 907편( 747-400 )과 일본항공 958편( DC-10 )의 니어미스 사건인데요...
당시 일본항공 907편은 하네다발 오키나와행이였고, 일본항공 958편은 김해발 나리타행이였습니다. 

( Traffic! Traffic! Descend! Descend! Climb! )

907편이 이륙한지 20분이 지나서, 두 항공기의 TCAS가 울렸습니다.
일본항공 958편은 하강, 907편은 상승을 지시했으나...
당시에 관제사가 훈련생이여서 907편에게 하강을 지시하였습니다. (...)
그리고 두 비행기 모두 하강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다가 907편의 기장이 958편을 발견하고 기체를 급강하시킴으로써 충돌을 피하게 됩니다.

그리고 2002년 7월,
독일과 스위스 국경 근처에서 DHL소속 757기와 러시아 Bashikirian항공 소속 Tu-154가 공중충돌을 합니다.
사고 원인은 두 항공기 모두 TCAS를 장착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관제사가 바쁜데다가, TCAS가 Tu-154에게 상승을 지시했으나 관제사가 하강하라고 지시하여 하강하게 됩니다..
당시 러시아에서는 TCAS보다 관제사의 말을 중요시했던 시기였습니다.
그리고 두 항공기는 모두 하강했고, Tu-154가 757을 발견하고 상승하였으나 너무 늦어서 결국 박고말았죠.

( DHX611과 BTC2937의 충돌 직전 상황 )

이 사건 이후로, ICAO ACAS장비 운영 지침에는 '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조종사들의 판단과 그에 따라 최선의 경로를 선택함에 있어서, 어느 누구도 조종사의 모든 권한을 방해할 수 없다 ' 고 하면서, 관제사의 말보다는 TCAS의 말을 따르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자면........

TCAS에는 현재 3종류가 있습니다.
이미 개발된 TCAS I, TCAS II 그리고 현재 개발중인 TCAS III와 TCAS IV입니다.

- TCAS I -



이렇게 생긴놈이 TCAS-I입니다. 
기본적으로 가격이 싸고 최초로 사용된 기술입니다.
하지만 II보다 성능이 떨어지고, 다른 항공기에 대한 상대적인 위치와 고도만 알려줍니다.
게다가 충돌회피 지시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관제소에서 충돌회피 지시를 받아야 되지요.
위험 상황에서 벗어나면, ' Clear of Conflict '를 말함으로써 충돌위기를 벗어났다고 알려줍니다.

- TCAS-II -



TCAS-II입니다. TCAS-I에 비해 여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충돌회피를 음성으로 지시(Descend! or Climb!, etc)하여 공중충돌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그리고 현재 모든 대부분의 대형항공기에는 모두 설치되어있습니다. 
게다가 현재의 고도를 벗어나지 않도록 음성지시하는 경고음까지 내장되어 있습니다.
항공기끼리 충돌하지 않기 위해서, 사전에 교신이 이루어지고, 한쪽 비행기가 하강하면 다른쪽은 상승하게 됩니다.

- 영상 ( TCAS-II ) -

플심(Flight Simulator :: 비행 시뮬레이터 )입니다만....TCAS-II의 음성지시 사운드입니다.


TCAS-III

이미지 사진이 없어서 죄송합니다.. TCAS-III는 TCAS-II를 대체하는 충돌 방지 시스템으로써, 항공 교통 정보 및 수평이동으로 충돌을 회피하는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였으나, 현재 개발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TCAS-IV  

 
TCAS IV는 RA에 수평 해상도를 생성하는 모드 S 트랜스 폰더의 회신 대상 항공기의 정보를 인코딩한 추가 정보를 사용합니다.
ICAS IV는 1990년대 중반까지는 TCAS III의 개념을 대체하고 있었습니다. TCAS IV의 개발을 몇년 동한 계속했으나, 데이터 링크 시스템 같은
TCAS 충돌 회피에 전념하는 여부를 다시 평가해야 할 필요성을 지적받아 현재 TCAS IV의 개념을 포기했다고 합니다.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Euronaku_LR로 멘션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