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소식] Korea Express Air, 브라질산 ERJ-145 도입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12. 3. 22:34 ::항공 소식::

조금 있으면 학생들의 기말고사가 끝나고 방학이 찾아옵니다. 모두 기말고사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한동안 신기재 도입 소식은 보잉과 에어버스 기종 위주였습니다. 진에어가 보잉 777을 도입한거 외에는 사실 항공 애호가들에게 큰 흥미거리가 없었던게 사실이지요. 물론 조금만 기다리면 대한항공의 보잉 787, 아시아나항공의 A350, 대한항공의(!) A320 NEO 를 구경할 수 있겠지만 사실 그때는 저희 팀원이 민간인일지, 아니면 육군 모사단에서 눈푸고 있을지 모르는 일입니다. (물론 공군에서 눈푸고 있을분도 계실수 있고요)


(사진 : 연합뉴스)

타이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번에 전해드릴 소식은 에어택시 업체인 코리아 익스프레스 에어의 새 브라질산 항공기, ERJ -145 도입 소식입니다. 그동안 국내에서 T-Tail 형식, 그러니까 주익이 아닌 동체 후방에 엔진이 장착되어있고 수직미익 상단에 수평미익이 있는 항공기는 보기 드물었습니다. 대한항공에서 Fokker 100을 운영했지만 간혹 과거 코스타 항공, 영남항공에서 새로 도입해오는 캐나다의 붐바디어르사 항공기가 있었지만 모두 제대로 개시를 못하고 부도가 나고 말았습니다. 아, 그러고보니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호크 750 항공기가 있지만 상업운항용이 아니니 논외로(!) 하자구요.

이번 ERJ-145 항공기는 국내에서 상업 운항이 시도된 얼마 안되는 T-Tail 항공기라는 것과 함께 첫 브라질산 여객기 도입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국토교통부에서 받아야 할 각종 인증은 다 받은 상태입니다. 김해 - 양양 노선에 투입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여기서 '브라질도 저렇게 여객기를 만드냐' 하는 분들이 계실수도 있습니다. 혹시 잘 들어보지 못한 브라질에서 만든 비행기가 떨어지지는 않을까 걱정하실수도 있지만 50살을 바라보며 군용기까지 파는 건실한 여객기 제조업체중 하나입니다. 저 역시 어렸을적 첫 엠브레어사의 항공기를 접했을때 이게 브라질산 비행기라는게 충격이였습니다. 사실 대부분 브라질 하면 축구, 혹은 정치적 성향에 따라 포퓰리즘으로 망한 남미 국가 중 하나, 혹은 금융재벌의 장난질로 망한 국가 중 하나 이렇게 기억하실수도 있거든요. 조만간 엠브레어사에 관한 포스팅을 따로 할 예정입니다. (생각보다 재미있습니다)

타이밍 지난 속보 아닌 속보,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