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사고] 러시아 SSJ-100-95 신형 항공기, 자카르타에서 추락. (12.12.18 업데이트)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12. 18. 19:50 ::항공 사고::




( 사고기인 SSJ-100-95 기종. 등록번호는 RA-97004입니다. 사진 출처 : Airliners.net)


러시아의 수호이 社가 야심차게 개발하던 SSJ-100-95 기종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남쪽 상공에서 실종됬다고 합니다.

사고기에는 러시아인 8명을 포함한 탑승객 45명이 타고있었으며, 세계 각 6개국이 참가한 가운데, 시범비행을 하던 중 추락했다고 합니다.

( 승객(37명) : 인도네시아인(35명), 미국인(1명), 프랑스인(1명) / 승무원(8명) : 러시아인(8명) )


이 비행기가 이날 두 번째 시범 비행을 위해 2시, 자카르타 할림공항을 이륙하였고, 50분간 비행 할 예정이였습니다.

그러나 2시 35분 쯤, 항공기가 고도를 10,000ft에서 6,000ft로 낮추었고, 살락산에서 12 km 떨어진 아탕 산자바 항공 기지 주변에서 선회 비행을 한 번 한뒤 항로 이탈에 대한 허가 요청을 하지 않은 채, 항로에서 이탈했으며, 곧 레이더에서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비행 당시, 기상은 안 좋았으며, 근처에는 살락산(7,254ft)이 있었다고 합니다.


사고기가 레이더에서 사라진 후, 곧바로 구조대가 투입되었으나 악기상으로 인해 접근할 수가 없었습니다.

다음날인 10일에 구조대가 투입되었으나, 탑승객 45명은 전원 사망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SSJ-100은 러시아가 야심차게 개발하고 있던 소형 항공기로, 최대 100명까지 탑승할 수 있고, 2008년에 처녀 비행(초도 비행)을 했습니다.

모델은 SSJ-75B, SSJ-95B인데, 숫자에서도 알 수 있듯이, SSJ-75B는 약 75명, SSJ-95B는 약 95명 정도 탑승이 가능한 모델입니다.


13일, 현지 구조대가 SSJ-100(RA-97004)의 블랙박스 1개를 회수했습니다.

관계자는 이 블랙박스를 조사하여 SSJ-100이 기체 결함으로 추락했는지, 조종사의 실수로 추락했는지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탑승자 명단 ( 승객 부분 / 러시아인 제외 )


1. Kornel Sihombing (PT Dirgantara Indonesia) 
2. Edie Satriyo (Pelita Air)
3. Darwin Pelawi (Pelita Air)
4. Gatot Purwoko (Airfast)
5. Budi Rizal Putra (Arta Dirgantara)
6. Syafrudin (Carpediem Mandiri)
7. Peter Adler (Sriwijaya)
8. Herman Suladji (Air Maleo)
9. Donardi Rahman (Avia Star)
10. Eloni (Kartika Air)
11. Nurdiana Wiganda (Kartika Air)
12. Arief Wahyudi (TR)
13. Nan Tram (Snecma)
14. Ruli Dermawan (Indo Asia)
15. Ahmad Faisal (Indo Asia)
16. Insan Kamil (Indo Asia)
17. Edward Edo M.
18. Ismie (Trans TV)
19. Aditya Sukardi (Trans TV)
20. Indra Halim (KAL)
21. Rietyan S. (KAL)
22. Doddy Aviantara (Majalah Angkasa-Commando)
23. DN Yusuf (Majalah Angkasa-Commando)
24. Femmi (Bloomberg News)
25. Stephen Kanali (Kartika Air)
26. Capt Aan (Kartika Air)
27. Yusuf Adi Wibowo (Sky Aviation)
28. Maria Marcela (Sky Aviation)
39. Henny Stevany (Sky Aviation )
30. Maisyarah (Sky Aviation)
31. Dwi Mutiara (Sky Aviation )

32. Susana Vamela (SkyAviation )
33. Nur Ilmawati (Sky Aviation)
34. Rossy Willem (Sky Aviation )
35. Anggi (Sky Aviation)
36. Aditya (Sky Aviation)
37. Efami (Kartika Air)


- 업데이트 ( 12/05/15 ) -


( 추락 현장 사진입니다. )


( 추락한 항공기 잔해를 바라보는 현지 구조대 )


(추락현장에서 수색작업을 하는 구조대)


- 업데이트 (2012.12.18) -


인도네시아 국립 교통 안전위원회가 SSJ-100의 추락 사고 원인은 '조종사의 실수(Pilot Error)'로 일어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위원회는 슈퍼젯이 추락 38초 전, 항공기의 TAWS(지형인식 경고시스템)이 조종사에게 첫 경고를 보냈다고 발표했습니다.

TAWS는 조종사들에게 ' Terrain ahead, Pull up! ' 이라는 경고를 충돌 38초 전부터 24초 전까지 6번의 경고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슈퍼젯의 조종사들은 단순한 항공기의 데이터베이스 오류(거짓 경보)라고 생각하고 충돌 24초 전, TAWS의 작동을 중지시켰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조종사들이 충돌 직전 항공기와 관련이 없는 이야기(항공기를 구매하려는 고객과 이야기)를 했고, 항로를 이탈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 등 산만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조종사들이 최소한의 안전 고도를 준수하지 않았다고 위원회는 밝혔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카르타 항공 교통 레이더에 비행기의 최소 고도를 설정하지 않은 점도 문제라고 지적했으며, 레이더가 살락산의 최소 안전 고도 경보(MSAW)를 설정하지 않은 점도 밝혔습니다.


국립 교통 안전위원회는 슈퍼젯의 사고는 분명히 막을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조종사의 오류와 관제 오류로 인해 사고가 발생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러시아 대사관과 수호이사, 인도네시아 교통 장관에게 이 사고를 기반으로 한 몇 가지 권고 사항을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 추후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Euronaku_LR -